[음향]Insert방식과 Send/Return방식에 대하여 -1

음향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전자악기를 연주하거나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소리를 만들기 위해서 각종 음향효과(이펙트)를 활용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Equalizer, Compressor, Reverb, Delay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펙터들을 연결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Insert방식과 Send/Return방식이라고 합니다.

먼저 아래 그림을 한번 보고 들어갑시다.
TC electronic에서 만든 Hall of fame이라는 기타 이펙터의 메뉴얼에서 가져온 그림입니다.

기타에 6개의 이펙터를 Insert 로 연결.
(그림출처: TC Electronic)


모든 이펙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런방식을 Insert라고 합니다.
직렬로 연결된 루프라고 해서, Series Effects Loop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Insert방식과 Send/Return을 혼합하여 연결.
(그림출처: TC Electronic)

2개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지만 6개의 이펙터 중 공간계 이펙터 4개는 별도의 루프에 연결 되어있는데요. 이렇게 연결되는 방식을 Send/Return방식이라고 합니다. 
또는 병렬로 연결되었다고 하여 Parallel Effects Loop 라고도 합니다.


Insert방식은 주로 컴프레서나 이퀄라이저에서 사용되는 방식이고,  Send/Return방식은 리버브나 딜레이같은 공간계 이펙터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요즘은 기술적인 한계가 많이 허물어지면서 이펙터의 종류와 상관없이 두가지 방식을 혼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insert방식과 Send/Return방식이 뭐가 다른지 한번 알아봅시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insert 방식





Send/Return 방식


위 그림을 보면 insert방식은 원래 소리가 전부 이펙터로 들어갔다가 나오는군요. 
반면에 Send/Return방식은 원래 소리는 그대로 두고, 이펙터로 보내는 소리를 따로 빼서 내보냅니다.

참고로 소리를 내보내는 것을 Send라고 하고, 이펙트가 걸린 소리를 다시 섞어주는 것을 Return이라고 합니다.


조금 다른 그림으로 한번 더 봅시다.
3개의 Track이 있는데 Track1 과 Track2에 Effect를 걸어주는 그림입니다.


먼저 Insert방식으로 이펙터를 걸어 주는 그림입니다.


insert방식의 특징
1. 하나의 Track에 직렬로 Effect가 연결되어서 결국에는 Effect가 걸린 소리만 들을 수 있습니다.
2. 동시에 여러 트랙에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Send/Return방식은 어떻게 다른지 봅시다.


send/return방식
Insert로 걸었을때와 다르게 원래 소리는 그대로 살아있고 Effect를 걸어주기 위해서 별도의 선이 그려져 있습니다. 즉, 원래 소리와 Effect 걸린 소리가 같이 들립니다.

위 그림에서는 원래 가지고 있던 Track 3개에 추가로 Effect 채널이 하나 더 생겨서 4개의 채널이 Stereo Out에 연결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네요.

또한 여러 track 하나의 Effect 적용할 있습니다. 각각의 트랙에서 Send를 보내주면 모두 Effect가 걸려서 나옵니다. 이 때 각각의 소리에서 Send로 보내주는 양(Send Level)을 조절하면 각각에 걸리는 Effect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ffect Level을 조절해서 전체적인 Effect의 정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주로 Reverb, Delay같은 공간계 이펙터에서 주로 Send/Return 방식을 씁니다.
이펙터를 굳이 복잡하게 Send/Return 방식으로 쓰는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원음과 이펙트가걸린 소리를 섞는 방법이 이펙트가 걸리는 정도를 조절하기가 쉽다는 점.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소리는 원음을 그대로 갖기 때문에 더 자연스럽게 섞인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트랙에 한 이펙트를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중요한데요.
공간계 이펙터를 Send/Return방식으로 걸어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나의 곡을 만들 때, 악기가 달라도 공간감은 비슷하게 구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공간계이펙터는 각각의 트랙에 각각의 셋팅이 필요하지 않고, 하나만 셋팅해놓고 공간계가 걸리는 정도만 조절하면 다 커버가되기 때문입니다.

Send/Return방식에 대해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Send/Return방식의 특징
1. 원래 소리와 Effect 걸린 소리가 같이 들린다.
2. 하나의 Effect 여러 track 적용할  있다
3. Send 내보내는 소리의 Level Effect Output Level 따라 Effect 정도를 조절한다

4. Reverb, Delay같은 공간계 이펙터에서 주로 쓰이는 방식이다





------------------------------------------------------------
오늘은 일단 지치니... 이정도만 올려봅니다.
글 내용이 종종 수정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게 아직 익숙하지가 않은데 하다보면 좀더 익숙해지겠죠. 그럼 이만

댓글

  1. 최고네요 다른 곳 들은 다 간단하게 설명되어있는데 상당히 자세하네여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처음 보는 개념인데 굉장히 잘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번째 그림보다는 두 번째 그림을 보는 게 개념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